흔히들 USB는 모두 동일한 인터페이스라고 생각하시거나 구분을 하시더라도 USB 2.0 또는 3.0 규격정도만 구분하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초고속 USB 인터페이스인 USB 3.1 규격도 선보였으며 더구나 실제 USB 3.1 규격 포트가 장착된 제품들도 판매중인 상황입니다.
USB 3.1 규격 포트를 장착한 메인보드로는 대표적으로 ASUS Z97-A USB 3.1 STCOM 메인보드를 꼽을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가장 앞서가는 규격을 선보이고 있는 ASUS 이기 때문에 USB 3.1 규격에서도 앞서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USB 3.1 규격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USB 3.1은 기존 USB포트와 다른 2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방향에 관계없이 꼽을수 있도록 새로운 C Type 포트 규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에서 사용하는 충전/데이터 포트 방식과 다르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PC,노트북,태블릿등에서 사용하는 USB 포트는 방향성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반대방향으로 꼽으면 꼽히지 않는 불편함이 있었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USB 3.1 은 C Type 포트 규격을 사용하여 방향에 관계없이 쉽게 꼽을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2. 초고속 10Gbps 전송능력도 갖춘 USB 3.1
USB 2.0의 경우는 최대 480Mbps , USB 3.0의 경우는 최대 5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USB 3.1 규격은 무려 10Gbps의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어 전송속도면에서도 월등한 모습을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ASUS Z97-A USB 3.1 STCOM 메인보드 관련 브레인박스 리뷰
너무도 매력적인 USB 3.1 규격을 지원하는 ASUS Z97-A USB 3.1 메인보드에 대한 상세한 리뷰와 USB 3.1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상기 하드웨어 전문미디어인 브레인박스의 리뷰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