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네이버 지식인에서 ASUS STCOM 관련 제품들에 대한 질문을 확인할 때가 있습니다. ASUS STCOM 메인보드 유저분들은 어떠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까? 하는 생각때문입니다.
오늘은 ASUS B85M-G STCOM 메인보드 유저분의 고민사례가 있어 소개해드리고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질문을 남겨주신 분에게는 직접 답변을 드리지 않았는데 한분에게 조언을 드리는것 보다는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더 많은 B85M-G 유저분들에게 조언을 드리기 위해서 블로그에 포스팅하게 된것입니다.
B85M-G STCOM 메인보드 유저의 고민, 그래픽카드는 어떤 제품?
질문을 남겨주신 분은 메인보드는 B85M-G , 파워는 600W 제품을 사용하시고 계셨습니다.
예산은 10만원대 초중반선으로 하여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 하시고 싶은 상황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서 고려 대상에 넣은 제품이 Gigabyte 라데온 R7 260X V3 D5 2GB 제품입니다.
좋은 선택일까요?
만약 저였다면 이제품 보다는 ASUS 그래픽카드 제품중에서 후보를 골랐을 것 같습니다. 10만원대 초중반선 제품들에는 사실 가격과 성능면에서 엄청난 격차가 있지 않습니다.
가장 경쟁이 치열한 세그먼트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그래픽카드제조사들이 최저의 이익율만을 가져가고 최대한 많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자 노력하는 세그먼트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품질이 최상급이라 고가로 알려져 있는 ASUS 그래픽카드 제품들도 생각보다 가격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왜 ASUS 그래픽카드가 B85M-G 메인보드와 잘 어울릴까요?
가장 큰 이유는 AS 때문입니다. 성능과 구매가격차이가 크지 않다면 남는것은 이제 AS 일것입니다. 현재 한번도 문제없이 메인보드 나 그래픽카드를 잘 사용하시고 계시는 분들은 AS의 중요성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제품 구매시 고려조건에서 좀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때는 그때부터 문제원인을 찾기위한 고난(?)이 시작됩니다. 제조사가 틀린 파워서플라이 , 메인보드 , 그래픽카드 의 문제를 점검하기 위해서 각 부품제조사들의 AS센터를 방문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1곳이라도 AS 센터 밀집지역이 아닌 다른곳에 있다면 그날 하루는 그냥 포기하셔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간과 돈과 스트레스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가 같은 제조사이고 유통사라면?
메인보드 또는 그래픽카드 이상인지 잘 모르는 경우 같은 유통사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는 1번의 방문으로 정확하게 문제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자사 제품이 아닌 경우는 AS 점검을 해주지 않고 책임을 지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자사제품을 2개(메인보드 & 그래픽카드)를 한꺼번에 구매하여 사용하는 유저라면 더욱 정밀하고 빠른 문제해결이 가능할 것입니다.
ASUS 그래픽카드를 B85M-G 메인보드의 짝꿍으로 정했다면 어떤제품을?
서두에 설명드린 것 처럼 10만원대 초중반 예산이며 B85M-G 메인보드를 사용하시고 계시다면 추천드릴만한 ASUS 그래픽카드는 GTX750 PH OC DDR5 1GB 제품입니다. 가격대는 10만원대 초중반선인 그래픽카드 입니다.
국내 1위 컴퓨터 전문 쇼핑몰인 컴퓨존에서는 아예 이 그래픽카드와 B85M-G STCOM 메인보드를 패키지로 묶은 상품까지 특별히 내놓고 있습니다.
그만큼 2개 제품의 궁합이 좋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검증된 궁합 그리고 추후 AS에서의 편리함까지 고려하신다면 이러한 조합을 가장 추천드릴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