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랜포트 LED 읽는 방법은?

과거에는 별도의 랜카드를 장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였지만 최근에 출시되는 거의 모든 메인보드는 기본적으로 랜칩셋을 장착하고 또 랜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와 통합된 형태로 랜을 제공하여 인터넷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랜포트에는 2개의 LE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2개의 LED를 통해서 현재 네트워크 상태 즉 인터넷 상태의 동작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메인보드 랜포트 LED 읽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AN포트 LED

먼저 랜포트의 LED 2개의 역할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면으로 봤을때 좌측의 LED는 ACT/LINK 상태를 표시해줍니다. 즉 인터넷에 연결되었는지 그리고 동작상태를 설명해 준다고 하겠습니다.

우측의 LED는 속도를 표시해주는 LED 입니다.

ACT/LINK 상태 LED의 동작상태 설명 (좌측)

LED가 꺼져있을때 :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인터넷 선을 연결했음에도 이포트에 불이 들어오지 않으면 메인보드의 랜칩셋 또는 모뎀의 이상이라고 보실수 있습니다.

오렌지색 :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입니다.

오렌지색(깜빡임) :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로 데이터가 오고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오렌지색(계속 깜빡임) : S5 모드 기준의 대기모드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속도 표시 LED 의 설명 (우측)

LED가 꺼져있을 때 : 10Mbps의 속도로 연결된 상태

오렌지색 : 100Mbps의 속도로 연결된 상태

녹색 : 1Gbps의 속도로 연결된 상태

About ststo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