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97-A 메인보드 사용시 CPU FAN Error 메시지가 나올때 해결법

인텔 Z97 칩셋 채용 메인보드에서 가장 높은 인기와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제품은 ASUS Z97-A 메인보드라고 할수 있습니다.

ASUS Z97-A 메인보드는 고성능 메인보드의 대표주자 답게 다양한 최신 기능을 지원합니다. 특히 최근 사용자들이 민감하게 여기는 소음발생부분을 억제하기 위한 최신 설계도 적용되어 있다고 하겠습니다.

PWM CPU 팬 제어 기능을 통해서 팬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억제하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ASUS Z97-A 메인보드를 처음 조립하고 부팅했을때 “CPU FAN Error” 라는 경고 메시지가 나타날때가 있습니다.

Z97-A

이러한 CPU FAN Error 라는 메시지는 어떠한 경우에 나타나게 되며 또 해결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조립시 실수를 한 경우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1. CPU팬 커넥터가 아닌 케이스 팬 커넥터에 잘못 꼽은 경우

즉 CPU팬의 전원선을 메인보드의 CPU_FAN 커넥터에 꼽아야 하는데 실수로 CHA_FAN 커넥터에 꼽은 경우입니다.

CHA_FAN 커넥터는 케이스팬을 위한 커넥터로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는 CPU 팬이 장착되지 않은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잘못된 연결이 있는 지 확인해 봅니다.

Z97-A-main

2. CPU팬의 회전속도가 매우 낮은 경우

ASUS Z97-A메인보드에 장착된 CPU팬의 회전속도가 매우 낮은 경우 센서에서 감지하지 못하고 CPU팬이 장착되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여 경고 메시지를 보여줄수 있습니다.

초저속 팬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바이오스 설정의 “CPU Fan Speed Low Limit 옵션에서 설정을 변경해 주셔야하겠습니다.

3. 수냉쿨러등 특수용 쿨링팬을 사용하는 경우

수냉쿨러등 특수하게 만들어진 쿨링팬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바이오스의 모니터(Monitor) 항목에서 CPU FAN Speed 옵션 항목값을 ignore (무시)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팬들은 센서가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여 경고메시지를 보여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About ststo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