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릭스(Strix) 그래픽카드 무소음기술! 0dB 팬 테크놀러지란?

그래픽카드에서도 무소음이 가능할까? 이러한 질문은 수많은 무소음 그래픽카드 제품들을 선보이게 했습니다. 하지만 한계점은 분명히 있는데 아무리 뛰어난 쿨링솔루션이라고 할지라도 고성능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에서는 적용하기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풀로드 상태에서의 고온은 방열판(히트싱크)로 구성된 쿨링솔루션으로는 제어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물론 수냉쿨링 솔루션등을 적용하여 고성능제품에서도 무소음을 구현하기도 하지만 그래픽카드 가격보다 비싼 쿨링솔루션으로 인해서 실용성은 거의 없다고 하겠습니다.

스트릭스 그래픽카드

하지만 ASUS 게이밍 그래픽카드 시리즈인 스트릭스(Strix) 시리즈 그래픽카드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하이브리드 쿨링 솔루션으로 해결했습니다.

스트릭스(Strix) 그래픽카드 무소음기술! 0dB 팬 테크놀러지란?

0dB 팬 테크놀러지가 왜 하이브리드 쿨링 솔루션일까요? 이 기술의 핵심은 소음발생이 불가피한 상황을 인정하지만 그렇지않은 상황에서는 무소음을 구현하자라는 아이디어에서 나온기술이라고 하겠습니다.

즉 인터넷,문서작업등 그래픽카드의 파워가 크지 않은 곳에서는 자동으로 팬이 정지하여 0dB(무소음) 상태로 활용할수 있도록 하며 게임등 그래픽카드의 발열이 심해지는 작업을 할 경우에만 팬이 동작하여 강력한 쿨링성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개념입니다. 

조용한 작업인 인터넷검색,문서작업등에서는 소음이 없는 쾌적한 환경에서 사용할수 있으며 게임등 각종효과음과 배경음등으로 그래픽카드의 소음이 크게 신경쓰이지 않는 게임환경에서는 최소한의 소음을 내는 설계인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동작은 자동으로 그래픽카드가 제어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고 하겠습니다. ASUS 스트릭스(Strix) STCOM 그래픽카드 시리즈의 0dB 팬 테크놀러지의 보다 상세한 내용은 상기 동영상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About ststo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