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각 제품을 구분하기 위해서 제품번호 또는 시리얼번호(SN : Serial Number)가 각 제품에 부여됩니다. 이것은 ASUS 메인보드 제품도 마찬가지 입니다. 동일한 B85M-G 메인보드라고 할지라도 부여된 시리얼번호(SN)로 각각의 제품을 구별할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주민등록번호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입니다. 주민등록번호에는 생년월일,성별등 개인의 특성을 구분짓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ASUS 메인보드에 부여되는 시리얼 번호 역시 이처럼 제조년월일,생산공장,지역등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 AS 서비스 신청을 할 경우 가장 먼저 모델명과 시리얼번호(SN)를 확인하게 됩니다.
만약 전화로 AS 상담을 하게 되신다면 제품모델명과 시리얼번호(SN)를 미리 메모해두신후에 전화를 해야 보다 빠르게 상담을 받으실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ASUS 메인보드의 시리얼번호(SN)는 어떻게 확인할수 있을까요?
ASUS 메인보드 시리얼번호(SN) 확인하는 방법
ASUS메인보드의 시리얼번호는 2가지 방법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제품박스와 메인보드의 PCB 기판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제품박스의 하단면에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여기서 시리얼번호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또 메인보드 PCB 기판에도 시리얼 번호가 부착된 스티커에서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실수있습니다. 하지만 박스가 아닌 반드시 메인보드 PCB의 시리얼번호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유는 Q & A 형식을 빌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메인보드 PCB에 부착된 시리얼번호와 제품박스의 시리얼번호가 틀려요! 어떤것이 맞는 시리얼 번호인가요? 또 왜 그런가요?
ASUS 메인보드의 경우는 국내에 수입된 이후에 수입유통사의 구분을 위한 별도의 유통사 스티커와 EMI(전자파인증)스티커 부착작업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제품박스가 모두 1차개봉되어 유통사 구분 스티커와 EMI스티커를 부착하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일일히 시리얼번호를 대조하여 같은 시리얼 스티커 부착박스에 담아지지 않기 때문에 박스와 메인보드 PCB의 시리얼번호가 틀리게 되는것입니다.
* EMI(전자파인증스티커)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가전제품에 부착되어야 하므로 반드시 1차개봉후 스티커 부착작업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Q. 메인보드 PCB에 부착된 시리얼번호 스티커가 안보입니다. 어디에 있나요?
일반적으로 후면 포트의 상단면 , 전면 기판의 부품이 없는 위치등 (PCI 익스프레스 슬롯하단등)에 부착됩니다. 하지만 프리미엄급 모델일수록 전면이 아닌 PCB 뒷면에 부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프리미엄급 제품에는 많은 부품들이 장착되면서 스티커 부착여유공간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Q. 시리얼번호가 없거나 파손되도 AS를 받을수 있나요?
아니요! 시리얼번호가 부착된 스티커는 절대 떼어버리거나 파손시키면 안됩니다. 시리얼번호가 없거나 알아볼수 없도록 파손된 제품은 어떠한 경우라도 AS를 받으실수 없습니다. 이것은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사람의 경우 어떠한 정부지원도 받을수 없는것과 마찬가지 이치라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