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97 PRO Gamer STCOM 메인보드 주요 포트및 소켓 가이드

10만원대 초반 가격대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ASUS STCOM 메인보드가 H97 PRO Gamer STCOM 메인보드 입니다. 강력한 게이밍기능과 함께 가격대도 10만원대 초반선으로 큰 부담없이 구매가능한 점이 매력포인트인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H97-PRO-Gamer-메인보드-01

오늘은 H97 PRO Gamer STCOM 메인보드 의 레이아웃 구성도를 통해서 주요 특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97 PRO Gamer 메인보드

H97 PRO Gamer STCOM 메인보드를 구입하시면 주요한 포트와 소켓들의 위치와 역할을 보여주는 레이아웃을 먼저 이해하셔야 정확한 조립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1번부터 16번까지 넘버링이 매겨져 있는데 순서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ATX 전원부 커넥터입니다. 메모리 소켓옆에 있는 24핀과 CPU 소켓 옆에 있는 8핀을 모두 꼽아주셔야 메인보드에 필요한 전원이 공급가능합니다.

2. CPU와 케이스의 팬 커넥터들입니다. CHA_FAN 이라고 표시된 것이 케이스팬 커넥터이며 CPU_FAN으로 된 것이 CPU팬입니다. 케이스팬을 CPU_FAN 커넥터에 꼽아도 동작은 하지만 모니터링 칩셋이 케이스팬을 CPU팬으로 오인하여 잘못된 동작이나 정보를 제공하므로 맞춰 꼽아주셔야 합니다.

3. CPU 소켓입니다. CPU 구매시 LGA1150 타입인지만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4. DDR3 메모리 슬롯입니다.

5. USB 3.0 커넥터인데 케이스의 USB 포트나 외부브라켓 타입의 USB 커넥터를 메인보드와 연결할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6. M.2 소켓 3이며 M.2 외부 기기들이 있을 경우 이곳에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7.SATA 6.0Gb/s 커넥터입니다. 하드디스크나 SSD등 SATA방식의 저장장치를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8.스탠드 바이 파워 LED입니다. 이 LED가 점등되어 있다면 전원이 인가된 상태이므로 부품을 탈부착할 경우는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LED라고 하겠습니다. 부품 탈부착시는 전원코드를 완전히 제거후 장착하시면 됩니다.

9.케이스의 파워,리셋버튼,파워&HDD LED 핀을 이곳에 꼽아주시면 됩니다.

10.USB 2.0 커넥터입니다. 속도가 빠를 필요가 없는 모니터링 튜닝킷등 USB 2.0 외부기기들과 연결하시면 됩니다.

11. 10-1핀 시리얼 포트 커넥터입니다. 특별하게 구형 시리얼 장비가 있으시면 이곳에 꼽으시면 됩니다.

12. TPM 커넥터입니다. 가정에서는 사용할이 없으며 기업용등에서 TPM 방식의 보안장비등 꼽을때 사용합니다.

13. T 센서 커넥터입니다. 하드웨어 모니터링을 하게될 경우 모니터링 센서와 연결하는 커넥터입니다.

14. CLRTC 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RTC를 클리어(Clear) 한다는 의미로 CMOS(바이오스)초기화를 할경우 사용합니다.

15. 디지털 사운드인 SPDIF 출력 커넥터로 디지털 사운드 출력시 이곳에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16. 케이스 전면에 사운드 포트가 있을 경우 케이스의 사운드 케이블을 이곳 AAFP 오디오 10-1핀에 연결해주시면되겠습니다.

About ststo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