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97 PRO Gamer 팬 커넥터 위치와 주의사항

오늘은 ASUS H97 PRO Gamer STCOM 메인보드의 팬커넥터 위치와 주의사항을 소개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H97 PRO Gamer  메인보드를 예로 설명드리지만 기타 다른 ASUS 메인보드에서도 비슷한 위치에 있으므로 충분히 참조하실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H97 PRO Gamer 팬커넥터

H97 PRO Gamer 메인보드에는 총 5개의 팬커넥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치는 상기이미지 처럼 A~E까지 입니다.

CPU_FAN 2개와 CHA_FAN 3개이며 CHA_FAN은 케이스쿨링팬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CPU팬과 케이스용 쿨링팬의 차이점은 무엇이 다를까요?

팬커넥터의 핀 정보를 보시면 CPU 팬에는 FAN PWM 이라는 케이스팬 핀에는 없는 핀정보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PWM은 간단하게 온도를 측정하여 온도에 따라서 가변적으로 팬의 회전속도를 제어하는 기능이라고 하겠습니다. 즉 CPU 팬의 경우는 PWM 핀을 통해서 온도를 측정하여 회전속도를 가변적으로 제어하는 것입니다.

반면 일반 쿨링팬은 이러한 동작기능이 없습니다. 일반 케이스 쿨링팬을 CPU_FAN 커넥터에 꼽아도 동작은 되지만 바이오스에서 에러를 보여주게 됩니다.

회전속도가 낮은 속도로 고정되어 동작하는 케이스쿨링팬 특성으로 인하여 온도를 낮추는데 적절하지 못하다고 바이오스가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PU 팬과 쿨링팬은 각각의 맞는 팬단자에 꼽아주셔야 하겠습니다.

 

About ststo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