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분명 DTS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것 같습니다. 멀티채널 서라운드 사운드 포맷으로 돌비디지털과 함께 이분야에서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사운드포맷이라고 하겠습니다.
DTS는 Digital Theater System 의 약자로 극장용 사운드 포맷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극장이 아닌 다양한 IT 기기들에서 영화나 음악을 감상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DTS의 파생 확장버전이 생겨나게 된것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DTS 확장버전중 오늘은 Z170-A STCOM 메인보드에 탑재된 DTS connect 규격에 대해서 소개해드립니다.
DTS connect는 S/PDIF 케이블을 통해서 DTS형식으로 PC오디오를 변환하여 주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디지털 출력을 위해서 DTS connect를 활용하면 PC를 통해서 재생되는 사운드를 DTS형식의 스트림으로 인코딩하여 외부의 AV 리시버등으로 전달해 줄 수 있는 것입니다.
DVD 타이틀이 아닌 PC의 넓은 저장공간을 활용할수 있으면서 고품질 DTS 사운드를 그대로 즐길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라고 하겠습니다.
DTS connect는 48kHz 24비트에서 5.1채널로 출력해주는 것이 가능하므로 음질의 손실없이 최고의음질을 즐기실수 있습니다. 특히 AV리시버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라면 매우 중요한 기능중 하나라고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