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메인보드 LED 의 종류 및 기능분석

LED는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현재 메인보드의 상태를 쉽게 인지할수 있도록 하여 잘못된 조작을 사전에 막아주는 유용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성능 메인보드 제품일수록 다양한 LED가 장착되어 있는데 그 만큼 기능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SUS 메인보드 LED 종류 및 기능을 알기 위해서는 상위모델을 기준으로 하여 설명드리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하위모델의 경우는 몇몇 LED가 제외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ASUS Z170 Deluxe 메인보드에 장착된 LED들을 소개하면서 ASUS 메인보드 LED 종류 및 기능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 LED

가장 먼저 부팅과 관련된 정보를 보여주는 LED 즉 POST LED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작 위치는 상기 이미지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DRAM LED는 정상적으로 메모리가 인식되면 켜지지 않으며 문제가 있을경우 적색으로 켜집니다.  CPU LED 와 VGA LED 그리고 부팅 장치(Boot device) LED 역시 각각의 장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적색으로 점등되게 됩니다.

TPU LED

TurboV Processing Unit 즉 자동 최적화 오버클러킹 TPU 기능이 동작되면 TPU LED가 점등됩니다. TPU 스위치를 켜면 활성화되고 활성화 된 상태를 상기 LED로 확인할수 있는 것입니다.

EPU LED

EPU 즉 Energy Processing Unit 이 활성화되면 OLED2 로 표시된  LED가 점등됩니다. EPU는 전원효율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ASUS의 고유한 기술입니다.

FLBK LED

ASUS는 USB 바이오스 플래시백이라는 USB 메모리를 이용한 손쉬운 바이오스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바이오스가 있는 USB 메모리를 포트에 꼽고 USB 바이오스 플래시백 버튼을 눌러주면 업데이트되는 기능입니다. 이 버튼이 눌려지면 FLBK_LED가 점등되어 동작상태를 확인해줍니다.

XMP LED

XMP 기능을 지원하는 메모리를 장착하면 자동으로 최적화된 성능으로 메모리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XMP 메모리 설정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서 EZ XMP 스위치가 제공되며 이 스위치가 ON 상태가 되면 상기 XLED1 표시 LED가 점등되어 동작상태를 표기하게 됩니다.

Q코드 LED

메인보드가 어떠한 문제를 발생했을 경우 에러코드를 보여주어 쉽게 문제원인을 파악할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Q 코드 기능입니다. 2자리 문자를 통해서 에러코드를 보여주고 사용설명서의 에러코드표를 참조하여 쉽게 원인을 파악할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문제가 발생하면 상기 Q_CODE LED에 2자리 문자가 표시되게 됩니다.

메인보드에서 제공되는 LED의 종류와 기능만 어느정도 이해해도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보다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겠습니다.

About ststo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