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인텔 CPU의 동작속도가 이상하다는 질문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3GHz로 동작되는 CPU를 구매했는데 하드웨어 점검 프로그램등을 통해서 점검해보니 동작클럭이 2GHz 대였다는 것입니다. 판매자가 클럭을 속여 판매한 것이 아닌가? 이렇게 까지 문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신 인텔 CPU는 동작클럭이 가변적으로 동작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던 경우라고 하겠습니다. 동작클럭이 가변적으로 동작되는 개념은 이렇습니다.
가장 빠른 동작속도가 필요없는 작업들 예를 들어 문서작업이나 인터넷서핑등에서는 굳이 최고 속도로 동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발열제어나 전력소모등을 고려하여 좀 더 낮은 클럭으로 자동 동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최고속도가 필요한 고부하 작업들 예를 들면 게임,4K 동영상 작업등의 경우는 최고속도로 동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스카이레이크의 숨겨진 기술? 인텔 스피드 쉬프트(Speed Shift)
이러한 가변형 CPU 동작 기술을 인텔은 스피드 스텝(Speed Step) 테크놀러지로 불러 왔습니다. 하지만 스카이레이크 코어 CPU에서는 더이상 스피드 스텝 기술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인텔 스피드 쉬프트(Speed Shift) 테크놀러지가 적용됩니다.
인텔 스피드 쉬프트(Speed Shift) 테크놀러지는 스피드스텝 기술과 일맥상통하는 동일한 역할을 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이러한 가변형 CPU 동작기술의 제어권에 대한 차이가 있습니다.
과거 운영체제가 제어하던 제어권을 스카이레이크 CPU 부터는 CPU가 가지게 되고 이것이 인텔 스피드 쉬프트(Speed Shift) 테크놀러지입니다.
그런데 왜 이러한 인텔 스피드 쉬프트(Speed Shift) 기술이 잘 알려지지 않았을까요? 이것은 이기술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운영체제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인텔 MS와 협력하여 2015년 11월에 패치를 윈도우10에 적용할 예정이며 이제는 인텔 스피드 쉬프트(Speed Shift)기술이 최적화되어 동작할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스카이레이크 CPU의 숨겨진 기술이라고 할수 있는 이 기술이 적용되면 인터넷 검색, 오피스등의 문서작업등이 최대 20% 가량 더 빠르게 동작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윈도우10 (+ 11월에 예정된 MS 윈도우패치가 적용된버전) 에서 동작되게 되며 과거 플랫폼과의 격차는 더욱 벌어지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스카이레이크 솔루션으로 바꾸셔야할 또 하나의 이유가 생긴 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