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170 Deluxe STCOM 메인보드 LED 완전정복!

메인보드를 사용하시면서 LED를 잘 확인해 보시기만 해도 현재의 주요한 동작상태를 전체적으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굳이 해당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유틸리티등을 동작시켜 확인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Z170-Deluxe

다만 초보자분들의 경우는 LED가 어떤 역할과 기능을 확인해주는 것인지 모르시는 경우들도 있으므로 오늘은 ASUS Z170 Deluxe STCOM 메인보드를 기준으로 하여 LED의 종류와 동작상태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LED01

1. POST 상태 LED

가장 먼저 설명드릴 부분은 POST 상태 LED입니다. PC는 부팅될때 간단하게 자체 하드웨어 이상여부를 테스트하게 되는데 이것이 POST(Power on self test)입니다.  부팅에 필수적인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를 점검하게 됩니다. 각각의 부품들에 대해서 4가지 LED가 있으며 만약 해당 부품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LED가 점등되어 문제가 있는 부품을 쉽게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2.TPU LED

TPU는 ASUS 메인보드에 만 있는 특별한 기능으로 오버클러킹등을 할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TPU 스위치가 켜져있으며 TPU LED가 점등되어 동작상태를 바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ㅏ.

LED02

3. EPU LED

EPU는 역시 ASUS 메인보드에 있는 고유기능으로 에너지 프로세싱 유닛(enery processing unit)의 약자입니다. 에너지 절약등의 사용이 필요할때 스위치를 켜서 사용할수 있는데 역시 스위치가 켜져있으면 LED가 점등되게 됩니다.

4. USB BIOS Flashback LED

이름 좀 긴데 USB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하는 ASUS 고유기능인 USB BIOS 플래시백 기능의 동작상태를 확인할수 있는 LED입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위해서 BIOS 플래시백 버튼을 누르게 되면 LED가 점등되어 정상동작되고 있는지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LED03

5. EZ XMP LED

메모리중 XMP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인 경우는 최적화된 메모리설정을 간단하게 EZ XMP 스위치를 이용하여 쉽게 설정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EZ XMP 스위치가 켜져있으면 이 LED가 점등되게 됩니다.

6.Q-code LED

위에서 설명드린 LED들로 동작에 문제가 생긴것을 확인하기 힘들때 진가를 발휘하는 것이 바로 Q-code 입니다. 2자리 숫자나 문자 조합이 보여지게 되는데 정상부팅이 되지 않을때 여기서 표시되는 조합문자를 사용설명서의 Q-code 리스트에서 확인하여 보다 구체적인 시스템 문제점을 바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About ststo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