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사운드 AC97 과 HD 오디오란?

일부 고음질을 중시하시는 분들을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의 사용자분들은 메인보드의 내장 사운드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케이스의 사운드포트와 메인보드의 사운드 포트 헤더핀을 분명 연결했는데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왜 그럴까요?

메인보드

거의 대부분의 경우는 AC97 또는 HD 오디오의 설정관련 문제라고 하겠습니다. 오늘은 메인보드 사운드 핀헤더 규격인 AC97과 HD오디오의 핀단자 부분을 통해서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C97

보통 메인보드의 AAFP 라고 표시된 핀헤더가 케이스의 사운드포트와 연결하는 메인보드 사운드관련 핀헤더입니다.

그런데 구형 AC97 과 HD오디오는 핀의 숫자 (9-1핀)가 동일하지만 각 핀이 동작하는 역할은 완전히 차이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AC97 방식이라면 메인보드의 바이오스에서 사운드 출력설정을 AC97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AC는 Audio Codec (오디오코덱)의 약자이며 97은 이 규격이 정해진 1997년을 의미합니다. 이제 2016년이 되니 무려 19년전 구형 규격인것입니다.

따라서 AC97 규격은 2004년 부터 HD 오디오 규격으로 변경되어 보급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도 구형 규격이 일부 남아 있는것이라고 하겠습니다.

거의 대부분은 HD 오디오 코덱규격이므로 가장 먼저 케이스와 메인보드를 연결할때는 HD 오디오로 설정하여 연결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안된다면 ?

ASUS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설정화면의 Front Panel Type item 항목에서 HD Audio 또는 AC97로 선택할수 있는데 여기서 AC97로 옵션을 변경하여 테스트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About ststory

One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