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fan error! Press F1 to resume 메시지 와 대응책은?

PC를 사용하다보면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고  CPU fan error! Press F1 to resume 와 같은 메시지가 화면에 출력되면서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CPU 팬이 정지했거나 혹은 발열제어에 필요한 최저속도 이하로 회전할때 보여지는 메시지입니다.  실제로 팬이 멈추었는지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팬없이 히트싱크만을 이용한 무소음PC나 수냉 쿨링솔루션 또는 특별히 설계된 저회전 저소음 쿨링 솔루션등을 탑재한 경우라면 이것은 정상적인 상황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에러가 아닌것입니다.

이럴 경우 CPU 팬 감지기능을 꺼두거나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에러가 발생했을때 바로 부팅되지 않고 F1 키를 누르기 전까지 대기하도록 하는 설정은 ASUS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어디에서 설정하는 것일까요?

Wait For 'F1' if Error

바로 Advanced Mode – Boot 항목의 “wait for F1 if error” 옵션이 이러한 설정을 하는 옵션입니다. 에러가 확인될 경우 F1 키를 누르기 전까지 대기하도록 하는 옵션인것입니다.

이러한 설정이 불필요하다고 판단되시면 이 항목값을 disabled 로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에러가 발견되더라도 일단 부팅하게 됩니다.

About ststo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