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메인보드 모델명 보는법 : B150M-A M.2 STCOM 사례

컴퓨팅 분야에 관련이 많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컴퓨터 관련 부품의 모델명을 바로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제조사별로 각자의 네이밍 룰 (Naming Rule)에 따라서 고유한 모델명에 대한 작명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ASUS 메인보드의 모델명 보는법을 설명드리고자 하는데 이 모델명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점이 제품의 핵심적인 특징을 모두 담아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ASUS 메인보드 중에서 원하는 성격의 모델을 보다 쉽게 상세내용을 보지 않더라도 확인할수 있는 것입니다.

B150M-A M.2 STCOM 메인보드

최근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B150m-A m.2 stcom 메인보드를 기준으로 모델명의 각 요소가 가지는 의미를 설명드리면 보다 쉽게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가 적용된 모델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지금 설명드리는 네이밍룰을 기준으로 작명됩니다.

B150m-A m.2 stcom 이라는 ASUS 메인보드 모델명의 각 요소를 분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B150″+”M”+”-A”+”M.2″+”stcom” = B150m-A m.2 stcom

(1) B150 : 가장 먼저 B150이라는 것은 이 모델에 적용된 칩셋이 표기됩니다. 현재 기준으로 인텔 칩셋은 크게 Z170 / H170 / B150 / H110 으로 구분되므로 이부분을 보시면 사용된 칩셋의 종류를 확인하실수 있는 것입니다.

(2) M : 여기서 사용된 M은 메인보드의 규격을 의미합니다. 메인보드의 크기는 크게 Extended ATX / ATX / MicroATX 등으로 구분됩니다. 메인보드의 크기에 따라서 필요한 케이스의 크기도 달라지게 되는데 보통 케이스 제품사양에 표시됩니다. 이 표시를 확인하시면 크기를 미리 알수 있어 케이스와의 크기 문제도 쉽게 확인해보실수 있는 것입니다.

ASUS메인보드의 경우 : M 표시가 있다면 MicroATX 를 의미하며 아무 표시가 없다면 일반적으로 ATX형 제품임을 의미합니다.

(3) -A : 여기서 -A라고 표시되는 것은 등급을 의미합니다. 즉 B150칩셋 제품군중 어떠한 등급수준인지 짐작하게 해주는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Deluxe > -PRO > -A > 표시없음 > -X 정도로 등급구분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 예외사항으로 – Gaming , -Wifi 등 특별한 옵션이 추가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등급구분은 세대수가 완전히 구분되는 메이저 신제품 출시시점마다 조정되므로 참고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4) M.2 : M.2는 스페셜 마킹 정도로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기존 B150M-A 라는 모델이 있었는데 이모델과 기본 설계 디자인은 대부분 비슷하지만 기능이 대폭 개선되었다면 완전히 새로운 모델명이 부여되고 대폭 개선된 기능에 대해서 스페셜 마킹을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M.2 슬롯 지원과 USB 타입C, 기타 부품개선들이 B150m-A M.2 stcom 메인보드에 적용되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m.2 가 모델명에 스페셜 마킹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STCOM 브랜드

(5) stcom : “stcom” 이라는 표시는 ASUS 메인보드를 유통한 유통사 명을 의미합니다. 만약 에스티컴퓨터(stcom)가 아닌 다른 유통사가 유통한 제품이라면 다른명칭이 표시되게 됩니다. 유통사는 서비스(AS)와 관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품에 문제가 발생시 해당 유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게 되므로 유통사도 잘 선택하셔야 한다고 하겠습니다.

당연히 ASUS 메인보드 = STCOM 이라는 공식이 성립될 정도로 STCOM의 서비스는 경쟁사와 비교하여 월등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한다고 하겠습니다. 이것은 1998년 창업이후 무려 18년동안 꾸준한 제품공급과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해 왔기 때문에 만들어진 공식이라고 하겠습니다.

주의하실점은 아예 유통사 표시가 없는 경우입니다. 국내에서 서비스가 불가능한 병행수입제품 , 중고 재판매제품 , 실수로 누락시킨 경우,딜러가 판매마진 더 높이기 위해서 서비스품질이 나쁜 유통사제품을 STCOM 유통 제품으로 둔갑시키기 위한 경우등 다양한 목적이 있으나 좋지않은 목적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제품구매시 유통사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고 표시가 안된 제품은 정확한 유통사를 확인하고 구매하시는것이 추후 서비스(AS) 문제 발생시 피해를 보지 않는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About ststo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