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팅시 시큐어 부트(Secure boot violation) 에러 해결방법

오늘은 부팅시 시큐어 부트(Secure boot violation) 에러 메시지를 보게되었을 때 해결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큐어 부트(Secure boot) 기능이 무엇인지 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큐어 부트(Secure boot)는 시스템을 외부 침입으로 부터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능이라고 하겠습니다.

외부에서 PC에 칩입하기 위해서 멜웨어 등을 통해서 공격하여 시스템 감염을 시킬수 있는 부분을 차단하기 위해서 사전에 검증된 데이터이외에 사전입력된 멜웨어 키값이 입력되면 부팅을 중단하고 사용자에게 경고하는 기능이라고 하겠습니다.

다만 이러한 시큐어부트 기능은 윈도우 8이상 , UEFI 바이오스 스펙 버전 2.3.1 이상부터 지원합니다. 따라서 최신 메인보드에 윈도우7등 권장되지 않는 OS등을 사용하는 경우 윈도우7 OS 관련 파일들을 멜웨어로 판단하여 부팅이 차단되고 경고메시지를 보여주게 됩니다.

약 : 윈도우7 등 권장되지 않는 구형 OS 사용시 Secure Boot 기능이 동작 하여 부팅을 차단

Secure boot issue

이러한 상황을  “부팅시 시큐어 부트(Secure boot violation) 에러” 라고 할수 있는 것입니다. ASUS 메인보드의 경우 시큐어 부트 보호기능이 동작할 경우  상기 화면을 보여주게 됩니다.

PC 관련 용어에 익숙하지 않고 기술적인 부분을 모를 경우 전체적인 내용이 이해되지 않기 때문에 당황하실수 있지만 사실은 “바이오스 설정에서 Secure boot 기능 동작을 중지” 시키면 쉽게 해결됩니다.

상세한 설정은 상기 동영상을 참조하시면 보다 쉽게 이해가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About ststo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