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그래픽카드 별 성능비교

“문명 하셨습니까” 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내면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던 문명 5의 후속작인 문명6가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매번 같은 상황이지만 신작게임이 출시되면 과연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그래픽카드에서도 원활하게 동작이 가능할까? 라는 궁금증이 들게 마련입니다.

%eb%ac%b8%eb%aa%856-movie

오늘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참고가 되실수 있도록 관련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먼저 아직 문명 6 게임을 잘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아래의 문명 6 런칭 트레일러 동영상을 감상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까지는 아니라더라도 대략적인 게임의 내용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실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문명6는 그래픽카드 뿐만 아니라 CPU 성능도 중요해

문명6는 기본적으로 수많은 캐릭터들이 움직이는 게임으로 더 큰 맵 크기와 후반부로 진행될수록 유닛의 숫자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캐릭터 유닛들의 인공지능 동작을 제어하기 위해서 CPU 사양도 높을수록 원활한 동작이 가능한 게임입니다.

%eb%ac%b8%eb%aa%856-1920x1080-dx11

상기 표는 Gamegpu.com 에서 문명 6의 동작성능을 테스트한 표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주의하실점은 그래픽카드를 제외한 다른 테스트 부품들의 사양입니다.

CPU는 인텔 i7 5960X , X99 메인보드, 32GB DDR4 메모리 , SSD 120GB등 순수하게 그래픽카드의 성능만을 비교하기 위해서 사양이 최고수준입니다.

따라서 상기 부품들보다 낮은 사양 구성으로된 시스템에서 그래픽카드만 동일하다면 실제 동작 성능은  좀 더 낮을수 있습니다.  또한 회색으로된 Min(최소) 프레임 보다는 Avg(평균) 프레임을 기준으로 판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인 게임진행이 원활한지는 평균값으로 보는 것이 맞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30프레임이하일때 끊김 현상이 보여지게 되는데 실제 체감적으로는 40프레임대에 해당하는 그래픽카드가 수준을 추천드릴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가격대 측면에서 권장드릴수 있는 제품은 최소  NVIDIA GTX1050TI , AMD RX470을 추천드릴수 있겠습니다.  하드웨어가 모두 준비되셨다면 이제 문명6를 즐기시기만 하면 될 것입니다. ^^

About ststo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